[새삭통신문] 추석을 앞둔 들썩들썩한 한 주, 송편도 윷놀이도 하였습니다.

1. 한 주 소식

1) 추석
추석은 우리나라 4대명절 중 하나입니다. ‘옛전통을 되살린다’는 가을학기 수업으로 추석에 관한 수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송편빚기는 해마다 하지만, 올해는 추석의 유래, 송편의 유래 등을 살펴보고, 추석의 대표 놀이인 강강수월래에 대해서도 알아보았습니다. 추석놀이로 윷놀이도 한판 하였습니다.

2)텃밭은 매주 물주기를 합니다. 이번 주는 물주기와 함께 유박도 주었습니다. 가을학기는 시간표 배정상 월요일 오전에 텃밭을 다녀오게 될 듯 합니다.

2. 반별 소식

1)예비새싹 과정
동윤이는 장난총량제가 있는 듯합니다. 총량의 장난을 다 쳐야 1주일이 마무리되는 되는 거 같습니다. 이번 주에도 다양한 장난으로 선생님들을 놀래키기도 하고, 학교를 떠들썩하게도 했지만, 귀여운 1학년으로 다른 새싹들의 보살핌과 관심 속에서 쑥쑥 크기를 바랍니다. 동윤이편에 보내주신 과자는 추석 연휴 끝나고 다함께 먹을 예정입니다. 정후는 새싹반 수업을 잘 따라가고 있습니다. 어려운 상황도 스스로 해결해보려고 노력합니다. 추석선물로 보내주신 과자도 새싹들과 잘 나누어먹었습니다. 금요일에는 송편빚기를 했는데 작년보다 송편빚는 솜씨가 좋아진 듯합니다.

2)새싹과정

이번주는 황금사과님이 놀라운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할리갈리컵스(보드게임)을 진행하며 굉장히 빠른 속도와 정확도로 다량의 카드를 모아 새싹들의 눈을 동그랗게 만들었습니다. 1평집 제작을 위한 프로젝트도가 진행중입니다. 다양한 도형과 넓이 구하는 법을 알고 예비새싹교실에 터를 잡았습니다. 어떤 집이 지어질까 궁금해집니다. 더불어 부화 프로젝트도 동시에 진행됩니다. 지난 학기에 실패했던 부화기의 내용을 보충하고 생물에 대해 더 깊이 공부하며 진행하는 프로젝트이니 만큼 이번에는 꼭 성공했으면 좋겠습니다.
황금사과가 먼저 추석연휴를 쉬기 위해 제주도로 떠나고 외로울뻔한 한라를 지켜준 정후입니다. 요즘 정후는 새싹반이 되기 위해 열심히 함께 수업을 듣고 있어요. 어서 정후가 이르름을 지어 새싹반으로 함께할 수 있길 바랍니다.

3)자람과정

인물읽기 수업을 꾸준히 하고 있습니다. 내가 배울 점이 무엇이 있는지 찾아보고 인물과 관련된 책도 찾아보았습니다. 추석 연휴 후 도서관에서 책을 더 찾아본 후 집중하고 싶은 인물 책을 한권씩 구입할 예정입니다. 경제 수업은 경제 기사 읽기를 계속하였습니다. 이번 기사 읽기에서는 중국에 냉동김밥을 수출한다는 기사를 보고 냉동 김밥을 직접 먹어보고 느낀점을 써보기로 하였습니다. 평범한 일상에서 아이디어를 찾아가는 기회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금요일 추석 절기 수업에서는 윷놀이를 하였는데 별님이 이겼습니다. 처음 해보는 윷놀이라 규칙이 어려울 듯한데도 즐겁게 투지(?)를 가지고 신나게 해보았습니다. 한편, 줄넘기는 추석 연휴 동안은 쉬고 싶다고 하여 하지 않기로 하였습니다.

3. 다음 주 활동

1)시간표 자람과정/ 새싹과정

2)가족운동회는 9/28 (토) 9:30 한강공원 양화지구 축구장에서 시작합니다.
일년에 한번, 가족전체 행사에 모두 참석하셔서 함께 즐기는 시간이 되길 바랍니다.

3)추석 휴일 안내

추석연휴 후 등교일은 9/23 월요일 입니다. 새싹들과 여유있는 한가위 보내시기 바랍니다.

4)원데이스쿨 진행합니다.

10/1 임시 공휴일에 새싹학교에서는 원데이 스쿨을 진행합니다. 경제공부를 직접 몸으로 놀이처럼 익히는 시간이 되도록 구성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학교 홈페이지에 안내합니다. 주변에 많이 소개해주세요.
당연히 우리 새싹들도 원하면 참가 가능합니다~

Leave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